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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모바일 헬스케어 관련 기술, 시장 전망과 사업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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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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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4-11-19 01:13:08

조회수

17


삼성전자는 ‘갤럭시 언팩 2024’에서 ‘갤럭시 링(Galaxy Ring)’을 공개하며 스마트 워치에 이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범주를 확대하고 스마트 링 시장

의 선도자로 나섰다. 일각에서는 삼성전자가 스마트 링 시장의 후발 주자에 속하지만 갤럭시 링의 성능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스마트 링 시장 경쟁을 본격화시킨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미 수년전부터 스마트워치나 피트니스 밴드, 스마트 안경 등 다양한 인체 착용형 컴퓨터로 불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개발되어 왔으나 특히 최근 들어 통신기술, 센서 기술의 발전과 데이터기반의 AI솔루션이 등장하면서 건강관리와 웰니스를 지원하는 생활관리 도구에서 나아가 인포메이션과 엔터테인먼트를 포괄하는 도구로 발전해 가고 있으며, 이에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애플, 샤오미, 화웨이, 구글, LG전자, 소니, 엡손, 인텔, 퀄컴 등 글로벌 빅테크들이 잇따라 웨어러블 디바이스 분야에 진출하면서 시장 확대와 신시장 창출 등이 기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프레시던스리서치(Precedence Research)의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웨어러블 기술 시장은 2023년부터 2032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13.6%를 기록, 시장 규모가 2022년 1,380억 달러에서 2032년 4,917억 4,0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으며. IDC에 의하면 2023년 웨어러블 단말기 출하량 중 스마트 워치는 전체의 32%를 차지하고, 새로이 주목 받는 히어러블 단말기가 전체의 62%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출하량을 기록할 것으로 분석하기도 하였다.


한편,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스마트워치(시계), 피트니스밴드(운동), 스마트 글라스(AR영상), 무선 이어폰(음악감상) 등 디바이스별로 고유의 기능이 있으나 최근에는 여기에 공통적으로 헬스케어와 관련된 의료 및 건강관리 기능이 핵심적인 부가기능으로 제공되면서 소비자의 선택의 폭과 관련 생태계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


국내외 빅테크 기업과 스타트업들은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헬스케어 솔루션을 출시하고 있고 개인용 건강관리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생체측정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거나 활용범위를 확대하는 등 웨어러블 디바이스 중심의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는 큰 관심을 끌고 있다.


또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모바일기반의 헬스케어서비스와 진화된 원격의료 서비스의 핵심으로 관심과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현재 미국 시장에는 애플워치, 핏빗 등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한 기초대사 측정기기에서부터 뇌파를 측정해 명상이나 수면을 돕는 장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이 시장에 출시돼 있으며, TELADOC, SESAME을 비롯해 다양한 원격진료 플랫폼도 운영되고 있다. 인구수 대비 의료자원 및 의사 수가 부족한 나라에서는 환자의 건강 상태를 실시간 체크하고 분석해 의료자원의 공백을 메울 수 있다는 점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폭 넓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당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산업뿐 아니라 모바일 헬스케어, 디지털 헬스케어, AI 의료 기술의 최신 동향과 의료·헬스케어용 센서 기술, 원격모니터링 기술 등 다양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관련사업 동향과 기술개발 동향을 조사·분석 하였으며, 글로벌 시장 동향과 전망, 국내외 정책 및 선도기업의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 분석하여 본서를 출간하게 되었다. 모쪼록 본 보고서가 웨어러블 디바이스 산업 종사자뿐만 아니라 관련 분야에 관심을 갖고 계시는 모든 분들의 업무에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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