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는 최근 급속히 진전하는 사회경제의 디지털화를 지지하는 기반 제품이며, 경제 안보의 관점에서도 이미 중요한 전략물자가 되고 있다.
최근 들어, 반도체는 공업제품의 단순한 부재가 아니라 모든 산업의 비즈니스 활동에 필수불가결한 기반 제품으로서의 의미를 갖게 되었으며, 반도체 업계의 동향이 모든 산업 비즈니스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시대가 되었다.
급속도로 사회의 디지털화가 진행되면서 데이터를 처리하고 축적하는 역할을 하는 반도체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데이터 자원이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데이터 시대라고도 불리고 있다.
이러한 배경의 하나에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이라고 하는 기술의 급속한 진화가 있으며, 특히 생성형 AI(Generative AI)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전 세계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2022년에 공개된 문장 생성형 AI, ChatGPT가 불쏘시개 역할을 하면서 전 세계적인 생성형 AI 붐이 시작되었다. AI가 만들어내는 정확도 높은 문장이나 일러스트는 놀라울 정도로 진화되었다.
생성형 AI가 주목받음과 동시에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 “AI 반도체”다.
“AI 반도체(Artificial Intelligence Semiconductor)”는 인공지능(AI) 기술에서 기계학습(Machine Learning)과 딥 러닝(Deep Learning) 등의 계산처리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특화된 반도체 칩(Chip)을 말한다. 이러한 반도체는 AI 알고리즘 계산에 필요한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기존 범용 프로세서보다 특정 처리를 더 빠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최적화되어 있다.
미국의 시장조사 및 컨설팅 회사인 Gartner가 공개한 AI(인공지능) 반도체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AI 반도체 매출액은 전년대비 33% 성장해 710억 달러(약 98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AI 반도체 시장은 2028년까지 2자릿수 성장을 계속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전 세계 반도체 시장은 2022년 이후 침체가 계속되다 2023년에 바닥을 찍고, 이후 본격적인 회복세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회복의 배경에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서비스의 본격화나 데이터 센터, 모빌리티(EV나 자율주행 등) 전용 요소 기술로서의 수요 확대가 견인하고 있다.
특히, ChatGPT의 등장을 계기로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생성형 AI는 시장규모가 2030년까지 연평균성장률 48%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반도체 산업의 고성장을 촉진하는 최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AI 기술은 점점 더 그 중요성을 더해가는 가운데, AI 반도체에 대한 니즈는 앞으로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당사에서는 AI 반도체의 제조 능력 강화를 위한 주요 각국의 개발 및 시장 동향을 조사하고, 첨단 반도체 제조를 위한 기술 트렌드를 전망한다. 또한 주요 글로벌 업체의 동향을 통해 구독하시는 기관 및 업체들의 사업화 전략 수립을 위한 분석에도 집중하였다.
부디, AI 반도체를 이해ㆍ도입하려는 관계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유용한 정보로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