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 산업이 기존 가전 중심에서 전기자동차, ESS, 로봇 등 다양한 응용 분야로 확대되면서 이차전지 기술 개발에 의한 제조 설비의 최신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 세계 이차전지 시장은 매년 약 20%씩 성장하고 있으며, 또한 이차전지 제조를 위한 기반이 구축될 경우 전 산업 분야에서 추가적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전기자동차는 기존 내연기관차 기반의 자동차산업과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배터리를 제조하는 전지산업, 전기자동차를 충전하는 충전기를 제조하고 이를 운용하는 충전기산업 등 전기자동차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산업의 발굴 및 육성이 가능하며, 신흥업체들은 새로운 기술영역으로 자동차산업의 진입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차전지 산업은 도입기에서 성장기로 넘어가는 산업으로서 성장잠재력은 높으나, 전방산업인 전기차 산업의 시장 환경 변화와 각국의 지원정책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성장성과 불확실성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최근 해외의 많은 업체가 차세대 배터리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따라서 국내 기업도 전방위적으로 초격차 기술 확보가 필요하며 성능이 향상된 배터리 개발을 통해 전기자동차의 생태계 구축 강화와 상용화 확대에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이에 당사에서는 각 연구기관과 국내·외 민간연구소의 자료‧데이터 및 정부의 정책 자료를 분석 정리하여 「차세대 이차전지 소재 기술개발과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산업 동향」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서 1편에서는 이차전지 소재 및 시스템 동향과 폐배터리 활용 등을 정리하였으며, 2편에서는 해외 전기자동차 시장과 배터리 산업 동향 등을 수록함으로써 이와 관련된 업체 분들에게 다소나마 유용한 정보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