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기술이 혁신됨에 따라 인공지능은 사회에 필수적인 존재가 되었고, 일상생활의 일부로 자리잡아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우선, 독창적인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생성형 AI는 이미지 생성, 텍스트 생성, 데이터 확장, 크리에이티브 아트 등 다양한 영역에 응용되고 있으며, 2024년에는 고해상도 이미지 생성, 현실적인 시뮬레이션, 가상환경에서의 몰입 체험 등의 더욱 현실적이고 알찬 콘텐츠를 생성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AI 챗봇은 자연언어 처리, 기계학습, 대화형 AI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앞으로 더 크게 진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에는 AI 챗봇이 문의에 대한 즉각적인 답변, 복잡한 문제 해결, 더욱 폭넓은 리퀘스트에 대한 대응 등 보다 정련된 맞춤 서포트를 제공하게 된다. 지식 기반 및 데이터 분석과 통합함으로써 맞춤화된 지원을 제공하는 능력이 확대될 것이다.
또한, 다기능 인공지능은 서로 다른 영역에서 서로 다른 태스크와 기능을 실행하도록 설계된 AI 시스템 및 모델로, 다기능 인공지능을 개발하려면 대부분의 경우 포괄적이며 적응이 가능한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AI 방식 및 모델을 통합해야 한다. 다기능 AI는 텍스트, 음성, 이미지, 영상, 오디오를 이용할 수 있다.
기업은 멀티모덜 AI를 사용하여 다양한 데이터 스트림을 분석하고 자연언어 이해, 시각 인식, 음성 인식을 강화하여 사용 경험을 향상시키는 인텔리전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AI의 분석은 다양한 업계에 혁명을 가져다줄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의 발전과 풍부한 데이터를 통해 기업은 더 많은 정보에 근거하여 의사를 결정하고 업무를 최적화할 수 있게 된다. 예측 분석을 통해 기업은 미래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잠재적인 리스크를 특정하며 고객의 특정한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맞춤 상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로 인해 효율성이 향상되고 비용이 절감되며 최종적으로는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이처럼 새로운 변화들은 기업에게 경험해보지 못한 위험과 기회가 공존하는 요소로 다가오고 있으며, 분명한 것은 이러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들만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생존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다양한 통계와 데이터의 시장분석을 기반 한 비즈니스 의사결정은 기업 성장을 촉진하며, 향후 다가오는 위험(risk)을 기회(chance) 요소로 바꿀 수 있는 중요한 수단임에 틀림없다.
또한, 국내 기업들이 해외 시장과 자원을 파악하여 글로벌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서도 Market Data 분석은 반드시 요구되는 분야이며, 급속도로 변화하는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도 신속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데이터는 필연적이다.
이에 당사는 본서에서 국내외 인공지능(AI) 뿐만 아니라, 최근 핫이슈로 부상하는 생성형 AI, 온디바이스AI 등 세부 분야별 Market Data까지도 조사ㆍ분석하여, 인공지능 업계의 R&D와 경영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소개하였다.
모쪼록 유용한 정보로 활용되어 미력하나마 인공지능(AI) 관련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자료가 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