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년간 전세계적인 Covid-19사태가 2023년 종식되면서 글로벌 경제는 성장에 대한 새로운 기대를 품기도 전에 미중간의 갈등 심화와 우크라이나-러시아의 전쟁 등으로 촉발 된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유가 및 곡물 수급 불안 등 인플레이션과의 힘겨운 싸움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분쟁으로 시작된 갈등은 기술 패권경쟁으로 이어져 일시적 현상이 아닌 새로운 시장 질서로 자리잡게 될 것으로 분석되고 강력한 보호무역주의의 부활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모든 국가와 기업은 생존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현명한 전략적 판단을 실행해야 하는 주요한 순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반도체 처럼 글로벌 공급망에서 경쟁력 있는 기술의 보유여부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으며, 핵심광물을 비롯 산업과 기술측면의 밸류체인에서의 자급율 향상이나 다변화 전략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미래산업의 혁신 키워드인 AI, IoT, 빅데이터, 컴퓨팅, 3D프린팅 기술 등 4차 산업 혁명의 핵심기술을 통해 기존의 제조업과 서비스업 등 전통 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 XR, 로봇, 자율차, 바이오/의료 분야 등 신사업을 통한 먹거리 확보가 긴요해지고 있습니다.
급격한 변화의 물결은 모든 기업에게 위험과 기회를 공평하게 주고 있으며, 선제적으로 변화에 적응하는 기업은 생존은 물론, 더 많은 사업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는 분명한 사실 앞에서, 미래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통계와 데이터에 기반한 시장분석은 놓칠 수 없는 유효한 수단입니다. 데이터에 기반한 정보분석은 주관적 판단의 오류를 줄여주는 현실적인 도구로서, 이는 본서가 1989년 이후 매년 발행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특히 최근처럼 산업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융합기술이 중요한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사업의 핵심 축으로 자리 잡게 되면서 인접 산업과 이업종에 대한 이해와 분석은 점점 더 그 가치가 중요해져가고 있습니다.
이에 본서는 사업기획과 마케팅전략 수립에 도움을 드리고자 국내 주요 산업과 시장에 대한 폭넓은 2차 자료를 최대한 망라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본서는 신성장산업과 미래산업에 대한 조망을 통해 변화하는 산업구조를 보여주는 다양한 통계를 발굴 확대해 나갈 것이며, 이를 통해 기업의 수요에 부응함으로써 귀사의 사업경영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본서가 출간되기 까지 도움을 아끼지 않으신 많은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