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급격한 디지털 기술의 진화 외에 정치 불안과 테러, 자연재해,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인류는 지금까지의 경험과는 다른 형태의 극심한 고통과 완전히 새로운 세상을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일이 연이어 일어나는 현대 사회를 VUCA(뷰카) 시대라고도 부른다. 전혀 예상하지 못한 상황으로 인해 미래의 불확실성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VUCA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스마트화ㆍ디지털화의 실현이 중요한 요소이다.
각 산업의 모든 영역을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AICBM(AI, IoT, Cloud, Big data, Mobility)을 활용하여 ‘스마트’하게 전환하는 것을 “스마트X”라고 한다.
“스마트X”는 가까운 미래에 진부하게 취급되어 사라질 수 있는 서비스도 새로운 가치 창출을 가능하게 할 수 있으며, 타업종에서 새로운 영역으로 진입함에 있어서도 스마트/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성공하는 사례도 찾아볼 수 있어, 최근 스마트/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는 이제 기반 지식으로 여겨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Cloud), 빅 데이터(Big data), ARㆍVR, 로봇, 3D프린팅 등 신기술들은 이미 전 산업 영역에 이노베이션과 신시장을 창출하고 있으며, 해외 주요국가에서는 기술개발 및 산업 활성화를 국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ㆍ추진하고 있다.
한편, 새로운 변화의 물결은 기업에게 이제껏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위험(risk)과 기회(chance)가 공존하는 요소로 다가오고 있으며, 분명한 것은 이러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만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생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주요국 긴축에 신흥국 불안, 유가 변동성 등으로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져 가고 있지만, 다양한 통계와 데이터의 시장분석을 기반 한 비즈니스 의사결정은 기업 성장을 촉진하며, 향후 다가오는 위험(risk)을 기회(chance) 요소로 바꿀 수 있는 중요한 수단임에 틀림없다.
또한, 최근에는 사업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다양한 업종과의 융합과 연결의 시대에 돌입하면서 연계 산업뿐만 아니라 그동안 전혀 무관하다 판단했던 타업종에 대한 이해와 분석도 필연적일 수밖에 없다.
더불어, 국내 기업들이 해외 시장과 자원을 파악하여 글로벌 진출을 전개하기 위해서도 Market Data 분석은 반드시 요구되는 분야이며, 급속도로 변화하는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도 신속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데이터가 필요하다.
이에 스마트X의 주요한 분야인 디지털 대전환(DX), 스마트 시티,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 홈,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농업,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보안의 9大 분야와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의 스마트X의 기반기술의 다양한 2차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 소개함으로써, 관련 업계 종사하는 분뿐만 아니라, 관심을 갖고 계신 모든 분들께 사업기획과 마케팅전략 수립에 도움을 드리고자 본서를 기획하였다.
앞으로도 동사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구조를 정확하고 면밀하게 투영해 주는 다양한 DATA를 발굴ㆍ분석하여, 각 산업 분야의 R&D와 경영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